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강아지의 발정, 임신과 출산에 대해 알아보자(Feat. 출산준비물, 임신준비, 출산후 관리, 중성화 수술)

안녕하세요 달콤한 동물세상입니다.

 

 

오늘은 강아지의 발정, 임신과 출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중성화 수술이 보편화 되어서 임신, 출산을 하는 강아지들이 많이 없습니다. 통계적으로 80%이상 어릴 때 중성화 수술을 한다고 하네요.

 

 

 

강아지의 발정 증상은?

강아지의 발정 주기는 종류와 크기에 따라 다르고, 평균적으로 6~9개월 주기로 발정을 합니다.

 

질내 출혈 : 암컷 강아지의 발정 기간에는 질내 출혈 발생

 

행동변화 : 암것 강아지는 평균적으로 2~3주 정도 지속하며, 이 기간 동안에는 암컷이 수컷을 유혹하는 행동을 합니다. 냄새에 민감해지고, 수컷을 찾으려는 움직임이 늘어남

 

요실금 : 발정기간에는 요실금 발생확률 증가

 

호르몬 변화 : 체내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피부 트러블 및 가려움증 발생

 

식용 변화 : 식용이 감소하거나 증가

 

 

추가적으로 강아지들은 폐경이 없습니다 따라서 생리주기가 달라지거나 구토, 수분 섭취 증가 등 특이증상이 발생한다면 자궁 축농증이라는 점을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자궁 축농증이란?

자궁이 염증과 감염으로 부풀어 오르는 상태. 이러한 감염은 재궁 내벽이 부패되고 강아지가 아프게 되는 큰 질환입니다.

증상에는

발열 : 발열 증상

 

신체활동 저하 : 피곤하고 기운이 없는 모습 

 

어지러움 : 어지러워하는 행동

 

식욕부진 : 식욕감소

 

질 분비물 : 생식기 주변 분비물 관찰

 

 

 

강아지의 임신은?

발정 기간 동안 수컷과 교배하면 정자와 난자가 결합하여 임신이 되는데요. 임신 기간은 일반적으로 63일 정도입니다. 이때 암컷은 식욕이 증가하고 체중이 늘고, 복부가 커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출산임박이 다가오면, 암컷 강아지는 분만을 위해 구석진 자리에서 출산이 시작됩니다. 분만 과정은 보통 6시간 이내에 마무리 되지만, 강아지의 건강상태에 따라 최다 24시간까지 소요가 될 수 있어요.

 

강아지 난산은? 아래와 같은 상황이 난산의 기준이며, 이때는 빨리 동물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 드려요. 태아와 어미 모두 위험할 수 있습니다.

 

1. 태아가 산도에 걸렸을때

 

2. 오로만 나오고 태아가 나오지 못할 때

 

3. 임신기간이 70일이 넘었을 때

 

4. 힘이 없을 때

 

 

 

강아지 출산 후 관리는?

 

청결유지 : 새끼 강아지들이 태어나면, 몸을 깨끗히 닦아줘야합니다.

 

온도조절 : 새끼 강아지들은 체온조절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유지가 중요합니다.

 

수유 : 출생 후 최소 6주는 모유 수유를 받아야하고, 최초 24시간 이내에 모유를 먹어야 합니다. 충분한 모유가 없을 때는 우유를 먹어야 합니다.

 

사회화 : 3~12주 이내에 새끼 강아지들은 사회화 경험 훈련을 시켜야하며, 다른 동물들과의 교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그럼 이만~!